컴퓨터 내에 들어있는 반도체들은 주기적인 클럭(호스트 클럭=Host Clock)이 들어와야만 동작을 합니다. 이 때, 클럭이 들어오는 시간 중 어느 때에 동작해야 하는가에 따라서 회로를 달리 제작하는데 크게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주로 클럭이 상승하는 구간이나 하강하는 구간에서 동작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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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구간에서 동작하는 방법으로 Rising edge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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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구간에서 동작하는 방법은 Falling edge라고 부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 발전해 갔으며 그에 따라 더욱 빠른 처리 속도와 더욱 많은 데이터 전송량을 가진 컴퓨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발전 속도에 비해 클럭 속도 향상은 더디기만 했습니다. 여러가지 전기적인 이유 및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혀 클럭 상승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고심 끝에 태어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Re, Fe 두 구간에서 모두 동작하게 만들면 두 배의 클럭 속도를 이룰 수 있지 않는가하는 이론이었고, 그 결과물이 바로 DDR 기술입니다. AMD社의 애슬론 CPU, 램버스社에서 만든 RDRAM과 경쟁했던 DDR-SDRAM을 통해 우리에게 알려졌습니다.
DDR 기술은 호스트 클럭이 인가될 때 한 번 동작하고 클럭이 하강할 때 다시 한 번 동작하여 한 번의 호스트 클럭으로 두 번 동작하는 효과를 냅니다. 이리하여 동작 속도는 두 배로 상승하며 데이터 전송시에는 전송량이 두 배로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QDR (Quad Data Rate), ODR (Octad Data Rate)으로 응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적용한 것이 바로 AGP 버스의 클럭 속도입니다.
Host Clo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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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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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D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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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동작 방식을 기준으로 호스트 클럭이 4번 인가될 때, DDR을 적용한 회로는 8번 동작하며 여기에 다시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QDR을 적용하면 16번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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