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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항공기(Ultra Light Plane)

유앤아이의 뉴패러다임 2009. 12. 24. 19:21

ULP(Ultra Light Plane), 또는 ULM(Ultra Light Machine)이라 불리 우는 초경량항공기는 1960년대 말 행글라이더를 이용하여 스포츠용 비행기를 만들고자 했던 미국의 행글라이더 제조회사에서 개발되었다.

그 이후 유럽과 일본 등에서도 만들어져 급속히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것은 1970년대 말로서 1989년에 ‘대한항공협회’ 산하에 ‘ULM협회’가 생겨나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또한 초경량항공기는 쉽게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므로 자신이 직접 비행기를 제작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그만큼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졌으므로 기계와의 일체감, 자연과의 조화를 느낄 수 있고 비록 꼬마 비행기라고는 하지만 결코 아쉽지 않은 속도감과 스릴을 맛볼 수 있다.

 
(하늘을 나는 초경량항공기 사반나)

또한 겉보기와는 달리 안전성도 뛰어나서, 국제 자동차 연맹의 초경량항공기는 헬기보다 약 8천배, 자동차보다는 1천8백배 정도 안전하다고 한다.
초경량 비행기는 안정성이 뛰어나며 특히 무동력 상태에서 날아갈 수 있는 거리인 활공비가 높기 때문인데 예를들어 활공비가 1:8이면 100m 높이에서 엔진이 꺼졌을때 최대 800m까지 무동력으로 날아갈 수 있다.

즉 초경량항공기는 날개 면적이 넓고 기체가 가벼워 봄날 제비처럼 사뿐히 내려앉아 아무런 충격 없이 불시착이 가능하다. 높은 건물에서 날려 보낸종이비행기를 생각하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초경량 항공기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대략 30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직장인의 경우 주말을 이용해서 3~6개월 정도면 충분하다.

ULM(Ultra Light Machine)를 소유할려면 면허 취득후 미국, 프랑스, 호주 및 일본 등 각국에서 수입되는 키트비행기를 구매할수 있으며 가격은 2천5백만원이상에서부터 고급기종은 1억원 안빡까지 다양한 수준의 기체를 완제품 단계로 구매할 수 있다.


초경량 항공기의  모양과 기능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된다.


체중이동형: 처음 시작된 ULM으로 행글라이더에 엔진과 착륙장치를 부착해 일명‘
동력행글라이더’라 불리기도 하는 기구로 몸을 이동하면서 조종하기 때문에
체중이동형이라 한다.
조종이 간단해 행글라이딩을 타 본 사람이라면 비교적쉽게 탈수 있다.
타면조종형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운동성이 약한게 단점이지만 경비가 적게 들고
취급이 편리하며 1백미터 이상의 높이에서 엔진이 꺼졌다 하더라도 근1천미터
가까이 행글라이딩으로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타면조정형: 일반 경비행기의 축소모형으로 날개도 고정되어 있어‘고정익기’라 부르기도 한다.
일반경비행기보다 가볍고 구조도 간단하지만 조종하는 법은 비슷하다.

 

자이로콥터: 자이로플레인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것은 헬리콥터와 같이 회전날개가 머리 위에서
회전함으로써 양력을 얻고 난 뒤 자유비행할 때는 공기력의 작용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언뜻 보아서는 헬리콥터 모형이지만 비행원리는 고정익기와 같다.
이와같이 고정익기와 헬리콥터의 장점만을 혼합했기에 공중에서 엔진이 정지하더라도
회전날개가 계속 돌고 있기 때문에 활공비행도 가능하다.
또 착륙할 때도 회전날개의 회전면(피치)을 조정하여 항력을 크게 하므로
3미터미만의 짧은 활주거리에서도 착륙이 가능하다.

 

패러플레인: 1980년대 중반 미국에서 개발되어 ULM중 레저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바퀴가 달린 프레임에 엔진이 부착되어 있어 엔진을 등에
지도록 설계된 파고제트와는 구별되며 조종법도 간편해 엔진의 출력을 가감하여
상승이나 하강을 하고 양쪽 조종줄을 당겨 방향조정을 하면 된다.

 

장 비 : 장비로는 글라이더 기체와 하네스(안전장비), 헬멧, 장갑을 착용한 기본복장이면 초보코스는 가능하다.또 어느정도 숙련된 후에는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컴퍼스와 같은 계기가 있어야 한다. 초급이나 중급자 용은 기체의 안전성과 조종의 용이함을 우선으로 하고 고급자용은 활공성능을 잘 살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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