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H-66 코만치(COMANCHE)
개발배경
RAH-66 Comanche 헬기는 1980년대 초에 개발계획이 수립된 이후, 여러 가지 이유로 개발지연과 사업의 수정을 거쳐 1995년 5월 첫 시제기 공개와 1996년 1월 첫 시험비행을 실시하고, 두 번째 시제기는 1998년 9월 시험비행을 실시하였다. 코만치 헬기는 무장정찰로부터 공격까지 여러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또한 지휘관들에게 모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다. 코만치 헬기는 아파치와 편조하여 정찰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개발중이며, 현용 AH-1 Cobra와 OH-58 전 기종들도 코만체로 후속 교체인 바, 어떠한 다른 전술헬기보다도 최첨단의 영상장비나 통신시스템과 무장을 장착할 예정이다. 헬기로서는 최초로 스텔스기능을 갖도록 설계하였고, 복합소재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레이다 전파 반사면적(RCS)이 적은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나 코만치 계획은 2004년도에 럼스펠트가 코만치계획자체를 취소 시킴.
아파치와 코만치는 같은 공격핼기지만 아파치는 그야말로 중무장 공격핼기이고 코만치는 스카웃핼기 성격이 강한 경공격핼기 입니다.
결정적으로 코만치의 주특기인 정밀 화력투사는 아파치 롱보우가 맡앗다고 보시면 되고, 코만치의 스텔스성과 그에 관련된 부분은 예산상 필요없다라고 결론난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래 코만치가 정찰을 담당하고 아파치가 공격을 맡는 형태로 계획되었으나 코만치계획이 취소되는 바람에 현존 최강의 공격헬기는 AH-64 아파치가 차지하게 되었음.
RAH-66 코만치(COMANCHE)
헬파이어 | 14기(or 스팅거 AAM28기) |
스팅어 | 4기 |
30mm기관포 | 1기 |
승무원 | 조종사+부조종사/무기관제요원 |
크기 | 전장 : 14.3m 전고 : 3.4m 회전익 직경 : 11.9m 자체중량 : 3940kg 기본임무수행시중량 : 5280kg 연료탱크용량 : 1142ℓ |
성능 | 최고속도 : 172노트 순항속도 : 161노트 수직상승속도 : 262m/m 항속거리 : 2030km 최대비행시간 : 2시간30분 |
엔진관련 | 모델 : 2×T-800-LHT-801 터보샤프트 출력 : 1,563마력/1기당 |
무베어링회전익 | 블레이드 : 5 재질 : 복합재 직경 : 11.9m |
꼬리회전익 | 블레이드 : 8 재질 : 복합재 Chord : 0.17m 직경 : 1.37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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